2. DBMS이야기/02. MySQL

MySQL 설치 후 최적화 - Basic Setting TOP 3

OSSW(Open Source System SoftWare 2014. 8. 28. 15:44


아래의 3가지 셋팅은 항상 주의깊게 보아야 한다. 아래 옵션들을 셋팅하지 않으면 문제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설치 후 미리미리 셋팅하여 문제 상황을 맞지 않는 것이 좋다.


1. innodb_buffer_pool_size

이 셋팅은 InnoDB를 이용한다면 가장 유의깊게 셋팅해야 하는 값이다. Buffer pool은 데이터와 인덱스가 캐싱되는 공간이다. 메모리가 공간이 가능하다면 가능한 크게 가져가야 한다. 8GB 환경에서는 5 ~ 6 GB, 32 GB 환경에서는 20 ~ 25 GB, 128 GB 환경에서는 100~120 GB로 셋팅한다.

2. innodb_log_file_size

redo log의 크기이다. redo log는 쓰기 작업을 빠르게 하고, crash 상황에서 복구할 경우 사용된다. MySQL 5.5 버전까지는 전체 redo log 사이지는 4 GB로 제한되어 있었다. application의 쓰기 작업에 따라 셋팅하면 된다.

3. max_connections

"Too many connections" 에러가 자주 직면한다면, 대부분은 max_connections 값이 너무 작은 것이다. Default 151 connections 보다 높여줘야 한다. 값을 너무 높인다면 Server Condition에 영향을 줄수 있다. Application 수준에서 Connection Pool을 사용하거나 MySQL 레벨에서 thread pool을 사용해야 한다.

BY 윤성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