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들웨어이야기/02. Apache

httpd 실행 옵션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2. 3. 15:51
httpd 실행 옵션

httpd -h로 확인가능

-d serverroot
ServerRoot 지시어의 기본값을 serverroot로 설정한다. 설정파일에서 ServerRoot지시어를 사용하여 이 값을 수정할 수 있다. 기본값은/usr/local/apache2이다.
-f config
시작할때 config 파일에 있는 지시어를 사용한다.config가 /로 시작하지 않으면 ServerRoot에 상대경로이다. 기본값은conf/httpd.conf이다.
-k start|restart|graceful|stop
httpd를 시작, 재시작, 중단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아파치 중단하기를 참고하라.
-C directive
설정파일을 읽기전에 directive 지시어를 처리한다.
-c directive
설정파일을 읽기전에 directive 지시어를 처리한다.
-D parameter
서버 시작 혹은 재시작시 선택적으로 명령어를 처리하기위해 설정파일의 <IfDefine>섹션에 사용할 parameter를 설정한다.
-e level
서버가 시작하는동안 LogLevellevel로 설정한다. 이는 시작중 문제를 찾기위해 잠시 더 자세한 오류문을 얻을때 유용하다.
-E file
서버가 시작하는동안 file로 오류문을 보낸다.
-R directory
서버를 SHARED_CORE 규칙을 사용하여 컴파일한 경우 공유오브젝트파일 directory를 지정한다.
-h
사용할 수 있는 명령행 옵션들의 짧은 요약을 출력한다.
-l
서버에 같이 컴파일한 모듈 목록을 출력한다. LoadModule 지시어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읽어들이는 모듈은 출력하지 않는다.
-L
지시어 목록을 지시어가 받는 아규먼트와 지시어 사용장소와 같이 출력한다.
-M
읽어들인 정적 모듈과 공유 모듈 목록을 출력한다.
-S
설정파일에서 읽어들인 설정을 보여준다 (현재는 가상호스트 설정만을 보여준다).
-t
설정파일의 문법검사만 한다. 프로그램은 문법을 검사한후(문법이 올바른 경우) 0이나 (문법에 문제가 있는 경우) 0이 아닌 종료코드로 즉시 종료한다. -D DUMP_VHOSTS을 사용하면 가상호스트 설정을 자세히 출력한다. -DDUMP_MODULES를 사용하면 읽어들인 모듈 목록을 출력한다.
-v
httpd의 버전을 출력하고 종료한다.
-V
httpd의 버전과 컴파일 파라미터를 출력하고 종료한다.
-X
디버그 상태로 웹서버를 실행한다. 오직 한 프로세스나 쓰레드로만 서비스하고, 서버는 콘솔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다음 아규먼트는 Windows플래폼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k install|config|uninstall
아파치를 Windows NT 서비스로 설치한다; 아파치 서비스의 시작 옵션을 수정한다; 아파치 서비스 설치를 지운다.
-n name
아파치 서비스의 name.
-w
오류가 발생하면 콘솔창을 열어서 오류문을 보여준다.

출처: http://httpd.apache.org/docs/2.4/ko/programs/httpd.html

by. 강수현(9월)